홈 > 맘(예비) 공간 > 교육정보
교육정보

유아를 위한 재미있는 컴퓨터 놀이교육 방법과 추천 프로그램

복숭아맘 0 30 0

 

컴퓨터가 아이들에게 엄청난 잠재력과 재미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유아를 위한 재미있는 컴퓨터 놀이교육 방법과 그에 따른 추천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컴퓨터를 이용한 놀이는 아이들이 창의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인기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이 블로그에서는 유아를위한 프로그래밍, 코딩 및 로봇 제어 프로그램을 추천하며, 이들이 어떻게 동작하며 어떤 방식으로 유아의 놀이 활동을 지원하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것입니다. 정확하게 알아보도록 할게요.

1. 코딩 블록으로 놀이와 학습의 경계를 허물다

1) 스크래치 (Scratch)

스크래치는 MIT에서 개발된 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아이들은 스크래치를 사용하여 캐릭터, 배경, 음악 등 다양한 항목을 만들고 이를 프로그램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든 프로그램은 손쉽게 실행되며, 아이들은 그 결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크래치는 직관적이고 시각적으로 이해하기 쉬운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아이들이 창의적인 동작과 상호작용을 구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스크래치는 공식 웹사이트에서 개발된 작품을 공유하고, 다른 사람들의 작품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받을 수 있는 커뮤니티 기능도 제공합니다.

2) 엔진티어 (EnngineT)

엔진티어는 국내에서 개발된 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교육용 프로그램입니다. 엔진티어는 아이들이 블록을 연결하여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며, 코딩의 기초 개념과 논리적 사고를 간단하게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엔진티어는 아이들이 만든 작품을 실제로 동작시킬 수 있는 하드웨어와 연동되어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아이들은 코딩을 통해 로봇을 제어하거나 인터넷에 접속하는 등 실생활에서 활용 가능한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3) 코드스테디 (Code Studio)

코드스테디는 유아기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교육용 온라인 플랫폼입니다. 아이들은 코드스테디를 통해 블록을 사용하여 다양한 코딩 프로젝트를 구성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코드스테디는 코딩을 즐겁고 흥미로운 경험으로 바꾸기 위해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도구와 게임, 퍼즐을 제공합니다. 아이들은 이를 통해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적 사고를 키울 수 있습니다. 코드스테디는 또한 선생님들을 위한 교육 자료와 학습 커리큘럼도 제공하여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교육을 지원합니다.

 

유아컴퓨터 놀이교육
 

 

2. 로봇과의 협업으로 놀이를 더욱 흥미롭게

1) 코디노 (Codibot)

코디노는 유아 및 초등학생을 위해 설계된 교육용 로봇입니다. 아이들은 코디노와 함께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할 수 있으며, 로봇을 직접 제어하고 프로그래밍할 수도 있습니다. 코디노는 인터랙티브한 블록으로 구성되어 있어 아이들이 손쉽게 로봇의 움직임, 소리, 빛 등을 프로그래밍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코디노는 캐릭터가되어 아이들과 함께 노래하거나 이야기를 나누며 상호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로봇과의 협업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과 컴퓨팅 사고력을 함께 키울 수 있습니다.

2) 오포디 (Ozobot)

오포디는 손끝에서 움직일 수 있는 소형 로봇으로, 색상과 선을 감지하여 움직입니다. 아이들은 특별한 색을 사용하여 오포디에게 명령을 내릴 수 있으며, 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인 오포디 에디터를 사용하여 로봇의 동작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오포디는 앱과 연동하여 게임을 통해 코딩 및 로봇 제어 기술을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시각적인 코딩 경험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3) 큐브토 (Cubetto)

큐브토는 아이들에게 로봇 공학과 코딩을 가르치는 교육용 로봇입니다. 아이들은 큐브토를 사용하여 미로를 탐험하고, 캐릭터를 움직이거나 물건을 배치하는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큐브토는 블록 형태의 코딩 보드를 사용하여 로봇의 움직임을 제어하며, 간단한 명령어를 배우고 실행하는 과정을 통해 로봇 공학과 프로그래밍 기초를 익힐 수 있습니다. 또한, 큐브토는 명령어 시퀀스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툴킷을 제공하여 아이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쉽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마치며

코딩 블록을 활용한 놀이와 학습은 아이들에게 창의적인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스크래치, 엔진티어, 코드스테디와 같은 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면 아이들은 직관적이고 시각적으로 프로그래밍을 익힐 수 있습니다. 또한, 코디노, 오포디, 큐브토와 같은 교육용 로봇과 협업하면서 코딩을 더욱 흥미롭게 배울 수 있습니다.

추가로 알면 도움되는 정보

  1. 스크래치는 공식 웹사이트에서 다양한 튜토리얼과 프로젝트 예제를 제공합니다.
  2. 엔진티어는 교육용 로봇을 통해 실생활에서 코딩을 활용하는 다양한 예시를 제공합니다.
  3. 코드스테디는 선생님들을 위한 지도서와 교육 자료를 제공하여 효과적인 교육을 지원합니다.
  4. 코디노, 오포디, 큐브토와 같은 로봇은 공식 웹사이트에서 튜토리얼과 활용 예시를 제공합니다.
  5. 로봇과의 협업을 통해 아이들은 팀워크와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함께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놓칠 수 있는 내용 정리

 

코딩 블록을 활용한 놀이와 학습은 아이들에게 창의적 사고, 컴퓨팅 사고력,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아이들이 프로그래밍 기초를 익히고 놀이와 학습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점을 놓칠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코딩 블록의 순서와 로봇의 동작, 코딩의 원리와 컨셉에 대한 이해 등이 그 예입니다. 따라서 아이들에게 이러한 세부 사항을 꼼꼼히 설명하고 지속적인 지도와 피드백을 제공하여 코딩 블록을 활용한 놀이와 학습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해야 합니다.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 신고

Author

Lv.99 복숭아맘  파트너
612,206 (100%)

등록된 서명이 없습니다.

0 Comments

Category

New Posts

Miscellaneous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