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맘(예비) 공간 > 임신출산톡
임신출산톡

자궁외 임신 증상과 진단 방법은 무엇인가요?

복숭아맘 0 53 0

 

자궁외 임신은 정상적인 임신이 자궁이 아닌 다른 곳에서 발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자궁외 임신이 발생한 경우에만 나타나며, 복통, 진통, 출혈 등의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자궁외 임신을 진단하려면 초음파, 혈액검사, 자궁 내 양수 검사 등의 방법이 사용됩니다. 오늘은 자궁외 임신의 증상과 진단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글에서 자세하게 알아봅시다.

자궁외 임신은 무엇인가요?

자궁외 임신은 정상적인 임신이 자궁이 아닌 다른 곳에서 발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정상적인 임신은 피임이 되지 않았을 때 정상적인 절정기에 자궁에 정착하는 반면, 자궁외 임신은 정상적인 소란기에 배아가 임신한 후, 자궁이 아닌 곳에 산란이 될 때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자궁외 임신은 수정관에 발생하지만, 자궁외 임신은 난소나 복부벽, 자궁 외의 다른 장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궁외 임신은 최대한 빨리 발견되고 치료되어야 하는 중요한 상황입니다. 이러한 임신은 자궁이 아니라 다른 곳에서 발생하는만큼, 태아의 성장을 지원하는 자궁벽이 부족하여 조기 유산이 발생할 수 있거나 생명을 위협하는 출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궁외 임신의 조기 진단 및 조기 퇴행술을 통해 각종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632086a853957f808b0ba38e669e6f49_1702385
 

 

자궁외 임신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1. 복통

자궁외 임신은 대부분의 경우 복통을 동반합니다. 이 복통은 자궁 내의 압력을 유발하는 성인 초기 증상으로, 왼쪽이나 오른쪽 하복부로부터 시작되기도 합니다. 복통은 가래에 따라 풍선을 불어 고름 과 비교할 수 있으며, 이러한 복통은 조기 유산이 발생하는 상황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

2. 출혈

자궁외 임신은 출혈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출혈은 하복부 증이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집행되는데, 이는 수정관이 벽에 첨부되어 있다는 의미입니다. 아무리 작은 출혈이라도 반드시 응급실을 방문해야 하며, 자궁외 임신을 의심하는 경우 특히 신속하게 치료해야 합니다.

3. 심한 오심

자궁외 임신의 조기 증상 중 하나는 심한 오한입니다. 자궁외 임신은 신체의 상태 변화를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일반적인 임신과 비슷한 증상일 수 있습니다. 자궁외 임신의 증상은 흔하게 피를 유발하므로 임신을 확인한 후 응급실을 찾아야 합니다.

자궁외 임신 진단 방법은 무엇인가요?

1. 초음파

자궁외 임신은 초음파 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는 알려진 정상 임신의 경우 자궁 내에 임신을 관찰할 수 있는 반면, 자궁외 임신의 경우 태아가 다른 장기에 임신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확인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수정관이나 다른 장기에 태아 또는 배아가 발견되면 자궁외 임신으로 진단되며, 즉시 수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2. 혈액 검사

혈액 검사는 자궁외 임신을 확인하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혈액 검사는 임신 호르몬인 유산신이 얼마나 높은지 확인하여 자궁에서의 임신인지 아니면 자궁외 임신인지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 유산신이 예상보다 느리게 증가하거나 빠르게 하락한 경우, 자궁외 임신으로 의심할 수 있습니다.

3. 자궁 내 양수 검사

자궁 내 양수 검사는 자궁외 임신을 진단하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이 테스트는 자궁에 직접 피붙이를 적용하여 양수를 검사하는 과정이 포함됩니다. 자궁 외 임신의 경우 자궁에서 양수가 나오지 않을 수 있으며, 이는 자궁외 임신으로 추정됩니다.

추가로 알면 도움되는 정보

1. 자궁외 임신은 자궁외 임신 절차를 말합니다. 임신하는 지역에 따라 다른 유형의 자궁외 임신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자궁외 임신은 임신 초기에 발견되는 경우 치료하기가 더 쉽습니다. 그러나 늦게 발견된 경우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조기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3. 자궁외 임신은 복수 임신, 난소 낭종, 반복적인 수정관 임신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위험 요소와 관련될 수 있습니다.

4. 일부 부인과 의사는 자궁외 임신 이후 정상적인 임신을 경험할 확률이 높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자궁외 임신의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5. 자궁외 임신은 임신을 계속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치료 후 임신을 원하는 경우 시간이 지난 후에 임신을 시도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놓칠 수 있는 내용 정리

 

자궁외 임신은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다음은 놓칠 수 있는 내용에 대한 총정리입니다.
- 자궁외 임신은 복통, 출혈, 심한 오심 등의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 초음파, 혈액 검사, 자궁 내 양수 검사 등이 자궁외 임신을 진단하는 주요 방법입니다.
- 자궁외 임신은 조기 퇴행술을 통해 치료되어야 합니다.
- 자궁외 임신은 임신을 계속할 수 없는 상황이므로, 치료 후 임신을 원할 경우 재시도해야 할 수 있습니다.

 

 

0 Comments
포토 제목

Category

New Posts

Miscellaneous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