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 묻지 않은 진정한 자연을 발견! 제주 환상숲
영혼을 달래는 진정한 힐링을 원하는 당신. 제주 환상숲 곶자왈로 떠나자. 용암이 남긴 신비한 지형 덕분에 열대 북방한계 식물과 한대 남방한계 식물이 공존하며 독특한 생태계를 이루는 순수 그 자체의 자연을 만날 수 있다.
빽빽하게 들어선 제주의 천연 원시림 사이로 은은한 빛이 살며시 고개를 내밀고, 얽히고설킨 덩굴을 타고 나무 사이를 날아다니는 타잔의 목소리가 들릴 듯하다. 때 묻지 않은 천연 자연을 만날 수 있는 이곳이 바로 제주도 서남부 중산간 저지마을에 자리한 제주 환상숲이다.
제주에서만 만날 수 있는 독특한 숲 지형을 보여주는 제주 환상숲은 곶자왈에 위치한 자연 생태 공원.
곶자왈이란 숲을 뜻하는 곶, 자갈이나 암석을 뜻하는 자왈이 합쳐진 제주도 말로 제주 도너리오름에서 분출해 흘러 내려온 용암의 끝자락이 강하게 작용해 많은 궤(동굴)가 형성된 곳이다. 제주에는 섬 곳곳에 곶자왈 형태의 숲이 분포되어 있는데, 제주 환상숲 역시 그중 하나.
지난 2011년, 제주 환상숲은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간직한 곶자왈의 진정한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생겨났다.
제주 환상숲에서는 용암 바위·돌무더기 위에서 무성히 자라 뿌리를 드러낸 나무와 덩굴은 물론, 삼광조나 팔색조 등 멸종 위기에 처한 동물 등 보통 숲에서 볼 수 없는 신비로운 풍경을 만날 수 있다.
특히 1년 내내 초록빛 기운이 가득한 곶자왈 지역은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해 세계에서 유일하게 열대 북방한계 식물과 한대 남방한계 식물을 볼 수 있는 곳으로 생태학적 가치를 높이 인정받고 있다.
제주 환상숲은 농촌진흥청이 지정한 농촌교육농장과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 지정한 ‘대한민국 100대 스타농장’으로 곶자왈을 주제로 직접 보고 듣고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매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1시간 30분 간격으로 실시되는 숲 해설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이 밖에도 곶자왈 지질학습관, 오시록 산책길, 아바타 정원, 동물농장, 석부작 체험관 등도 마련되어 있다.
입장료는 일반 5,000원, 어린이 4,000원이고, 매주 일요일은 휴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