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맘(예비) 공간 > 육아 이야기
육아 이야기

밤에 잘 안자는 신생아들! 아기 잘재우는법

미란다마니커 0 35 0

 

 

잘 안자는 우리아가들! 우리 예쁜 신생아들과 밤에 잠을 못자 힘들어하는 엄마들을 위해 

 

아기 잘재우는법에 대해 소아과 의사인 닥터현이 조근조근 알기쉽게 설명해드립니다.

 

 

 

 

 

 


 

 

실, 아기방의 온도는 22~25도 정도, 습도는 50~60% 정도면 됩니다.  

 

온도와 습도의 문제보다도 아기를 재우는 방식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아기 잘재우는법을 위해선 어떤 조건이 필요할까요? 

 

아기를 잘재우는법에 대해 시작해보겠습니다.

 

 

 

 

첫번째로, 잠에서 깬 환경과 잠들기 직전의 환경이 같아야 합니다.

 

아가들은 수면중에 짧게 깼다가 다시 잠드는 과정을 반복합니다. 안겨서 자거나 젖을 먹으면서 잠이 들면,

 

잠에서 깼을 때 바뀌어 있는 환경에 놀라서 잠들지 못하고 깨서 울 수 있습니다.

 

( 엄마 품에 안겨 있었는데, 눈을 떠보니 다른 곳에 누워있네?.. 아기는 그렇게 생각하게 됩니다. )

 

따라서 아가를 안거나 우유나 젖을 먹이면서 재우지 말아야 합니다.

 

 

 

 

 

 

두번째로는 부모님과 같은 침대에 눕이지 말고 아기 침대나 자신의 잠자리에서 잠자리 의식을 해주고

 

혼자, 스스로 잠들도록 해야 합니다. 잠자리 의식이란 잠들기 전에 매일 반복하는 행위입니다.

 

예를 들어 매일 목욕후 자신의 잠자리에 눕히고 마사지를 하고 조용히 책을 읽어주거나

 

토닥거리며 자장가를 불러주는 등의 행위를 말합니다. ( 아가마다 반응하는 잠자리 의식이 다를 수 있습니다. )

 

안거나 수유를 하더라도, 그런 상태에서 잠이 들면 살짝 깨워서 눈을 뜨게 해서

 

다시 자신의 잠자리, 자기 침대에 눕여서 재우도록 하세요.

 

 

 

 

세번째 아기를 잘재우는법 중 하나는 지나친 낮잠을 피하기 입니다.

 

지나친 낮잠은 밤잠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오후 5시 이후의 낮잠은 피하고 3~4시간 이상 낮잠을 잔다면 아이를 깨웁니다.

 

네번째, 낮에는 최대한 밝게 하고 놀아주고 밤에는 어둡게 하고 조용하게 합니다.

 

부모님이 밤에 안 자고 늦게까지 TV를 보거나 깨어 있으면 예민한 아기들은 함께 잠을 안 자려고 합니다.

 

적어도 9시부터는 집안분위기를 조용하고 아늑하게 하고 10시부터는 집안분위기가 잠드는 분위기로 가도록 합니다.

 

 

 

다섯번째, 아기 잘재우는법은 밤에 아이가 깼을 때는 꼭 필요한 반응만 하는 것입니다.

 

기저귀가 젖었으면 갈아주고, 배가 고파하면 1번정도는 먹일 수 있으나 밤중 수유는 가급적 피해야 합니다.

 

(5개월 정도된 아기일 때 모유를 먹는 아기는 1번 정도 먹이고, 분유먹는 아기는 안먹고 9시간을 내리 잘 수 있어야 합니다. )

 

잘못된 수면연상을 가르치면 밤에 깨서 스스로 잠들지 못합니다.

 

밤중에 깼을 때 즉각 젖을 물리는 것이 가장 잘못된 수면연상입니다.

 

밤에 깨서 울더라도 일단은 기저귀가 젖었나만 확인하시고, 아기 자신의 잠자리에서 토닥여 다시 잠들도록 기다려 봅니다.

 

( 젖을 물리지도 안아주거나 업어주거나 하지 마세요)

 

 

 

 

 

 

 

 

 

그리고 또 하나의 조언은, 

 

그래도 아기가 계속 울고 떼를 쓰면 그냥 좀 울려보기도 해야 합니다.

 

아기가 울면 큰 일나는 줄만 생각해서 무조건 아기가 원하는대로 끌려가기만 해서는 안됩니다.

 

좀 울리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아기 잘재우는법을 바로 바로 실천하기에는 이미 잘못된 수면연상이 배어 있기에 갑자기 버룻을 고치기는 쉽지않을 것입니다.

 

좋은 수면습관은 3~4개월에 완성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지금부터라도 낮에는 잘 놀고 밤에는 잘 자는 아기가 될 수 있도록

 

바른 수면습관을 들이도록 합시다. 그러지 않으면 점점 더 좋은 버릇들이기가 힘들어집니다.

 

아기가 배워야할 가장 첫번째 좋은 버릇은 잠버릇이라고 전  생각한답니다.

 

 

 

 

 

 

 

 

 

 

 

 

 

0 Comments
포토 제목

Category

New Posts

Miscellaneous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