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공유자료 > 특급레시피
특급레시피

아기 요리-자연의 단맛!고구마 VS 단호박

미란다마니커 0 269 0

 

자주 먹어도 질리지 않는 천연의 단맛.

넣기만 하면풍부한 맛을 만들어준다. 우열을 가리기 힘든 최강 단맛,고구마와 단호박으로 만든 아기 이유식&간식.

 

 

초기 생후 4~6개월| 단호박감자미음|

재료

쌀가루 15g, 단호박 10g, 감자 5g, 물 200㎖

1 쌀은 3시간 이상 물에 불린다.

2 불린 쌀은 믹서에 넣고 곱게 간다.

3 단호박과 감자는 삶아서 으깬다.

4 냄비에 ②의 쌀과 ③, 물을 넣고 끓이다가 약한 불로 은근하게 5분간 더 끓인다.

5 끓어오르면 체로 거른다.

POINT 단호박에는 동물성 식품에 주로 있는 비타민 B12가 들어 있다. 이 성분은 조혈 작용을하기 때문에 악성빈혈과 신경과민 증상에 좋다. 또한 성질이 따뜻해 몸을 따뜻하게 해주며 해독 작용이 있어 감기와 기침, 천식 등을 예방하는 데 탁월하다.

 

|중기 생후 7~8개월| 대추고구마밤죽

재료 쌀 15g, 고구마 25g, 밤·대추 5g씩, 다시마 국물 200㎖

1 쌀은 3시간 이상 물에 불린다.

2 고구마와 밤은 쪄서 2~3mm 크기로 으깬다.

3 대추는 물에 불려 씨를 뺀 뒤 2~3mm 크기로 다진다.

4 불린 쌀은 ¼ 정도 크기가 되도록 믹서에 간다.

5 냄비에 ④의 쌀과 ②, ③, 다시마 국물을 넣고 끓인다.6 죽의 농도를 확인하고 불을 끈 뒤 10분간 뜸을 들인다.

POINT 고구마는 비타민 C를 풍부하게 함유해 피부 미용과 노화 방지, 체중 관리에 도움이된다. 단맛은 강하지만 당 지수가 높지 않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준다. 생고구마를 자르면 나오는 흰색 액체 속의 세라핀 성분은 변비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후기 생후 9~11개월| 로메인고구마사과죽

재료 쌀 20g, 로메인·사과 10g씩, 고구마 15g, 당근 5g, 다시마국물 200㎖1 쌀은 충분히 물에 불린다.

2 고구마와 당근은 손질한 뒤 4mm 크기로 다진다.

3 사과는 껍질을 벗기고 5mm 크기로 깍둑썰기 한다.

4 로메인은 데친 뒤 4mm 크기로 자른다.

5 냄비에 불린 쌀과 ②, ③, 다시마 국물을 넣고 끓이다가 마지막에 로메인을 넣고 끓인다.

6 농도를 확인하고 불을 끈 뒤 10분간 뜸을 들인다.

POINT 로메인은 칼륨이 풍부해 체내에 쌓여 있는 나트륨을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칼슘과 비타민 C가 들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의 뼈 건강과 피부미용, 감기 예방에도 좋다.

 

|완료기 생후 12~15개월| 단호박볶음영양밥

재료 쌀 30g, 흑미·잣 5g씩, 단호박 20g, 대추 10g, 참깻가루·참기름 약간씩,다시마 국물 250㎖

1 쌀과 흑미, 다시마 국물로 진밥을 짓는다.

2 단호박은 씨를 긁어내고 껍질을 벗긴 다음 7mm 크기로 썬다.

3 대추는 물에 불린 다음 씨를 빼고 곱게 다진다.

4 잣은 고깔을 떼어내고 잘게 다진다.

5 팬에 참기름을 두르고 단호박을 볶다가 대추, 잣을 넣는다.6 진밥에 ⑤와 참깻가루를 넣고 섞는다.

POINT 대추에는 항암 효과가 있는 플라보노이드와 베타카로틴,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다.대추의 식이섬유는 발암 성분을 흡착해 없애준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베타카로틴은 암 예방뿐만 아니라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기 때문에 가족 모두의 건강에 도움이 된다

 

 

 

 

|완료기 이후| 단호박만주

재료 단호박 ½개, 건크랜베리·건블루베리·꿀 20g씩, 아몬드 슬라이스·해바라기씨·호두 5g씩

1 단호박은 씨를 긁어낸 다음 껍질을 벗겨 푹 찐다.

2 ①의 단호박을 으깬 뒤 장식용 재료를 조금 남기고 모든 재료를 넣고 섞는다.

3 ②를 적당한 크기로 동그랗게 빚은 뒤 랩으로 한 번 감싸 주머니 모양을 만든다.

4 ③ 위에 남겨놓은 건크랜베리, 건블루베리, 아몬드 슬라이스, 해바라기씨, 호두를 올려 장식한다.

POINT 단호박을 너무 삶아 모양이 잘 나오지 않는다면 주머니 모양을 만든 뒤 200℃로 예열한 오븐에 5분간 구우면모양을 잡을 수 있다. 견과류는 피부 미용에 효과적이고 두뇌 건강에도 좋아 성장기 아이에게 먹이면 좋은 간식 재료

 

TIP 영양 간식 고구마, 단호박 말랭이 만들기

식품건조기 또는 오븐과 전자레인지를 이용하면 집에서 손쉽게 말랭이를 만들어먹을 수 있다. 우선 단호박과 고구마를 깨끗이 씻어 먹기 좋게 적당한 크기로 썬다.식품건조기를 이용할 땐 50℃에서 10시간 정도 건조시키면 적당하다. 오븐을 사용할 땐 180℃ 온도에서 20분간 구운 뒤 전자레인지에 1분간 돌렸다 식혔다를 3번 정도 반복한 후 햇볕에 3시간 정도 건조시킨다. 조금 복잡해 보이지만 이렇게 해야 색깔도 곱고 쫄깃한 말랭이를 완성할 수 있다.

 

 

|완료기 이후| 고구마찹쌀전

재료 고구마 1개, 찹쌀가루 ½컵, 호박씨 10g, 포도씨유 5g

1 고구마는 쪄서 껍질을 벗긴다.

2 ①의 고구마를 으깨고 찹쌀가루를 섞는다.

3 ②를 동그랗게 만든 다음 호박씨로 장식한다.4 팬에 포도씨유를 두르고 ③을 구워낸다.

POINT 고구마찹쌀전을 부칠 때 겉을 조금 바삭하게 부치면 안은 부드럽고 겉은 바삭해 떡과 전의 중간 느낌이 드는 간식이 된다. 고구마의 당도가 높지 않다면 꿀이나시럽을 곁들여 먹어도 좋다.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 신고

Author

Lv.2 미란다마니커  정회원
1,048 (4.4%)

등록된 서명이 없습니다.

0 Comments

Category

New Posts

Miscellaneous

결과